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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 에 대한 기본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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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12-18 01:36 조회6,36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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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제의 기능

기계는 일을 하기 때문에 힘을 전달하거나 방향을 바꾸기 위해 각종 기계
요소를 조합해 놓은 것이므로 활동부분에는 필연적으로 마찰이 생기게 마련
이므로 이러한 마찰을 감소시키는 것을 윤활작용이라 한다. 또한 각종
기계의 활동부위에 공급되어 마찰을 감소시켜 주는 물질을 윤활제라 한다.

윤활작용은 감마작용을 말하지만 이외에도 기계의 윤활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요구 된다.

1. 감마작용

접동부분에는 항상 유효한 윤활제가 존재해 있어 접동될 때는 유체윤활상태를
유지함과 동시에 한계상태에서는 강한 유막으로 인하여 녹아붙음 현상이 방지
된다. 그리고 윤활제는 기계 운동부의 마찰을 감소해서 기계적 효율을 증진
시키는 동시에 마멸과 손상을 경감해서 기계의 수명을 연장해 준다.

2. 냉각작용

윤활부에는 항상 마찰열이 발생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만일 이 열이 제거되지 않으면
국부적으로 고온이 되어 마침내 녹아붙게 된다. 윤활제는 마찰열을 흡수하여 다른
곳으로 방열시키는 것이 중요한 임무이다. 특히, 절삭유와 내연기관과 같은 열기관에
사용되는 엔진오일등에서는 중요한 일이다.

3. 응력분산작용

윤활부분에서는 국부적 또는 순간적으로 고압이 걸리므로 유막이 파괴되고
융착을 일으키기 쉽다. 윤활유는 액체의 성질로서 국부압력을 액 전체에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것을 응력분산작용이라고 하며, 엔진과 같이 진동적
하중이나 충격적 하중이 많이 작용하는 윤활에는 중요한 성질이다.

4. 밀봉작용

내연기관 및 압축기등의 실린더윤활에 있어서는 피스톤링이 고압작동가스의
누설을 방지하지만 이때 윤활유는 이것도 도와준다. 이것을 밀봉작용이라 하며
윤활유의 중요한 성질중의 하나이다.
윤활유의 점도, 점도지수, 유막구성력 등이 관계된다.

5. 방청작용

윤활면에 공기중의 산소나 수분이 작용하면 금속이 부식된다. 따라서
윤활유는 윤활유면의 금속에 산소, 수분 또는 부식가스의 침투를 방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부식성이 침입한 후에도 이것을 부식억제제에 의해 치환하여 제거하여야 한다.

6. 세정작용

윤활부에 고형협잡물이 존재하면 마모가 현저하게 증가되어 마찰면을 상하게 한다.
협잡물은 공기중의 먼지일 경우도 있고 마모금속의 마분일 때도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연소생성물이 침입된 경우도 있다.


7. 응착방지작용

고부하 및 저속마찰부와 같이 경계마찰이 발생되는 곳에서 극압첨가제를 함유한
윤활제는 피막을 형성해서 응착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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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적 안정성

그리스에 기계적인 전단력이 작용했을 때에 그리스의 경도(주도)가 어느 정도
변화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실용면에서 기계적 안정성이 나쁜 그리스를
베어링에 사용하면  기계적 전단작용을 받아 연화되어 유출되므로 그리스
윤활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기유

그리스의 성능은 증주제 및 첨가제에 따라 변화하는데, 기유의 성질에 따라서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 기유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광유이지만,
광유는 원유의 산지, 유분 및 정제법의 차이에 따라 점도, 조성 등이 달라짐으로써
많은 종류가 있으므로 사용하는 광유의 종류에 의하여 그리스의 성능도 변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고점도의 광유는 저속도하중 및 고온의 윤활에, 저점도의 광유는
고속저하중 및 저온의 윤활에 적합하므로 그리스를 선택할 때는 증주제나 첨가제와
같이 사용되고 있는 기유의 종류도 고려하여야 한다.


최근 들어서 대단히 많은 합성윤활유가 개발되어 그리스도 각기 특징있는 성질의
합성윤활유를 기유로 한 것이 제조되어 특수한 윤활조건에서 사용되고 있다.
합성윤활유의 일례로서 폴리올레핀유, 폴리알킬렌글리콜에테르, 실리콘유,
에스테르류, 규산 및 인산 에스테르류, 폴리페닐에테르, 불소유 등이 있는데,
이들 합성윤활유를  기유로 하여 특히 가혹한 온도조건, 특수한 환경조건 및 윤활조건에 부응할 수 있는 그리스가 제조, 판매되고 있다.

기포성 (Foaming Characteristics, KS M 2025, ASTM D 892)

윤활유의 기포발생정도를 평가하는 시험이며, 순환급유장치에 사용되는 윤활유로
크랭크케이스나 터빈유 등은 사용과정에서 심한 교반작용에 의하여 기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기포의 발생은 산화를 촉진시키고 윤활유 펌프의 송유능력을 감소시키며
윤활면에 윤활유막의 생성을 방해하여 마찰면의 훼손과 마모의 촉진을 가져온다.

기포도(Foaming Tendency)란 규정온도에서 5분간 공기를 불어 놓은 직후의
거품량(ml)을 말하며, 기포안정도 (Foaming Stability)란 기포도 측정후 10분간
방치한 후의 거품량(ml)을 말한다.

내열성

그리스에 전도.대류.방사 등에 의하여 열적부하가 가해졌을 때의 그리스의
저항성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그리스의 내열성은 구성하는 증주제 및 기유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동판부식-윤활유 (Copper Corrosion, KS M 2018, ASTM D 130)

오일중에 함유되어 있는 유리산 및 부식성 황물질로 인한 금속의 부식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으로 시험방법은 시험관법과 봄베법이 있다.

동판부식-그리스 (Corrosion of Grease to Copper Strip, KS M 2046(가열), 2088(실온))

그리스가 장비에 미치는 부식의 영향을 확인하는 시험으로 그리스에 함유된 오일의 정제도와 유리상태의 산 및 알칼리의 유무를 확인하는데 시험목적이 있다.

반응 (Reaction, KS M 2012)

석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산 및 염기의 유무를 확인하는 시험으로
지시약의 변색에 의하여 산성 혹은 알칼리성을 확인한다. 시험목적은 오일중에
산 및 알칼리가 함유되어 있을 경우, 이들은 접촉하는 윤활면에 대하여 부식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용제(펜탄,벤젠)불용분 (KS M 2221, ASTM D 893)

크랭크케이스오일과 같은 고온고속으로 작동시 사용되는 오일은 운전과정에서
발생한 용제에 녹지않는 물질들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물질들을 불용성물질이라고 한다. 이러한물질들은 윤활제의 노화, 연료의 연소, 윤활개소로 부터 생기는 마모,
운전에 대한 환경조건 등에서 발생되며 엔진내의 피스톤링 등에 부착되어 오일에
대한 산화와 엔진의 마모 및 부식을 촉진하게 된다. 불용성 물질은 펜탄불용성물질과
벤진불용성물질로 크게 나누며 펜탄용제에 녹지 않는 물질을 펜탄불용성물질
(고무질, 아스팔트질, 수지질탄소, 연료검댕, 금속, 먼지, 납염 등)이라 한다.
이러한 물질들은 개개의 차량과 운전조건에 따라 각각 달라지지만 통상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보다도 더 심하다.

시험방법은 A법과 B법으로 나누며, A법은 응결제를 사용하지 않은 펜탄
및 벤젠불용성물질 측정하는데 적용하며, B법은 청정제 및 응결제를 함유한
오일에 대한 펜탄 및 벤젠불용성물질을 측정하는데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비중(Specific Gravity , KS M 2002)

15℃에 있어서 부피시료의 질량과 이와 같은 부피 4℃에 있어서의 물의 질량과의
비를 말하며, 15/4℃의 값으로 표시한다. 비중시험은 윤활유의 성분을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중요항목은 아니나 기유의 종류와 탄화수소의 분자구성을 예측하고 열량을
계산할 수 있으며 15℃에서의 정확한 부피를 산출할 수 있다.

산화안정도-윤활유 (Oxidation Stability, KS M 2021)

윤활유는 사용중 공기중의 산소의 접촉을 받아 산화작용을 하며, 이는 온도,
수분 및 금속 등의 영향으로 산화가 더욱 촉진된다. 이러한 화학작용으로 인하여 오일은 산화, 열분해, 중합, 축합의 현상을 가져와 열화되며, 기계의 원활한 작동을 저해하고 마모 및 부식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산화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하는 시험으로 점도비와
전산가 증가 및 래커도를 시험하여 오일의 산화안정성을 평가한다.


산화안정도-그리스 (Oxidation Characteristics, KS M 2049)

고온에서 그리스의 산화정도를 측정하는 시험으로 그리스는 실제 운전조건하에서
베어링 중에 장시간 고온으로 유지되는 동안 산화작용을 받아 열화하게 된다.
그리스가 산화되면 일반적으로 악취가 나고 부식성생성물이 생기며 그리스중
오일분의 경화와 비누물질의 구조파괴현상을 가져오며, 이로 인하여 동력의 손실,
장비의 부식 및 마모를 가져온다. 즉 그리스의 수명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산소의
존재하에서 산소흡수로 인한 산소압강하를 측정하여 내산화성을 조사평가하는
시험이다.

색 (Color, KS M 2029, 2106)

석유제품의 색은 원유의 종류, 제조방법, 제조공정 등에 따라 다르며 무색에서
흑색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종류의 색이 있다.

일반적으로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은 무색에 가까우며 파라핀계 윤활유는 담황색, 혼합기유는 녹황색, 나프텐계유는 황청색이나 정제도에 따라 달라진다. 즉 정제도를
확인하는 시험으로 정제가 고도로 행하여짐에 따라 색은 무색에 가까워진다. 윤활유의 색은 비색계에 의하여 측정되며 이에 대한 종류는 ASTM, Saybolt색도계 등이 사용되며
이들은 측정기에 따라 기준의 표시방법이 각각 다르다.

수세내수도 (Water Washout Character, KS M 2087)

그리스가 물과 접촉된 경우의 물에 대한 저항성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윤활기구에서 그리스와 물이 공존했을 때, 여러 가지 거동을 나타냄과 동시에 그에 따라서 부작용도 나타나게 되는데, 아래 3가지 유형으로 대별된다.

그리스가 완전히 발수성이고 물과 공존했을 때, 수적으로서 물을 유지하여 유화되지 않는다. 그러나 유리된 수적이 혼재하기 때문에 그것이 발청의 원인이 되기 쉽다. 그리스에 적당한 흡수성이 있고 물과 공존했을 때, 어느 정도까지 수분을 흡수하여 에멀젼을 형성하는데, 그리스의 구조는 파괴되지 않고 또한 수분이 발청의 원인이 되기 쉽다.
그리스에 내수성이 없고 물과 공존하면 용해되어 버린다. 따라서 발청의 원인이 되기는 어렵지만 그리스의 상태가 파괴되어 유동상이 된다. 내수도는 그리스의 성능평가의 한 방법이며, 전기한 3개형이 있다는 것을 유의하여야 한다.
ASTM D-1264에 수세내수성의 평가방법이 규정되어 있는데 이는 그리스를 충전한 볼베어링에 물을 계속적으로 뿜으면서 회전시켜 물에 의해 유출되는 그리스의 양을 측정한다.

유동성

액체 또는 반고체의 흐름의 용이성을 말하며 윤활제에서는 점도, 그리스에서는 겉보기점도로서 C.G.S단위, 포아즈로 표시된다. 그리스는 반고체의 윤활제이므로 윤활개소에서
어떤 거동을 나타내는지를 알기 위해서 겉보기점도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그리스는 액체윤활제와 증주제 및 첨가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일종의 비뉴턴유체 이다.
통상의 상태에서는 유동하지 않으나 외력을 주면 흐르기 쉬운 상태가 되고 외력을 제거하면 그리스는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 간다. 그리스의 겉보기점도는 측정온도에서 그리스의 압력을 걸어 표준치수의 모세관을 통과시킴으로써 구한다. ASTM 시험법에서는 겉보기점도는 측정온도범위 -55℃에서 40℃에서의 전단율이 0.1s-1에서 25~100000포아즈 또는 15,000 s-1에서 1~100포아즈까지 측정된다.

유동점 (Pour Point, KS M 2016)

오일을 저어주지 않고 규정된 방법으로 냉각하였을 때 오일이 유동하는 최저의 온도. 2.5℃의 정수배로 표시하며 측정목적은 극한지에서 오일의 사용유무와 저장. 공급을 결정하는데 있다.


이유도 (Oil Separation, KS M 2050)

그리스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 놓거나 사용과정에서 오일이 그리스로부터 이탈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그리스중의 오일은 섬유질상의 비누입자 사이에 모세관 현상으로 유지된 상태인데 Gel 구조가 충분치 못할 경우 (Bleeding)와 모세관의 변화 (Synerisis)를 초래할 경우 오일의 유지가 불안정하여 발생한다. 이와같이 그리스의 이유현상은 그리스의 제조시 농축이 잘못된 경우와 사용과정에서 외력이 작용할 때 또는 압송되어 온도가 상승될 경우 발생한다.

인화점 (Flash Point, KS M 2010)

오일을 규정조건으로 가열하여 발생한 증기에 불꽃을 접근시켰을 때 순간적으로 불이 붙는 온도를 말하며 가열을 더욱 계속하면 증기발생이 심해지고 그것에 점화하여 연소가
5초이상 계속되는 온도를 연소점 혹은 발화점이라고 한다. 이것은 기계작동시 열의 발생에 의한 폭발 및 화재의 위험을 방지하며 연료유를 사용하는 개소에서의 연료유의 희석과 휘발에 의한 오일의 수명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연소점은 일반적으로 인화점보다 높으며 그 이상의 조건에서는 윤활유를 사용할 수 없다.

인화점의 시험방법은 보통인화점 80℃이상의 윤활유, 아스팔트 등의 인화점 측정시에 사용하는 COC (Cleveland Open Cup), 인화점 50℃이상의 연료유 및 석유제품의 인화점을 측정시 사용하는 PM(Pensky-Martens Closed Tester), 인화점 95℃이하의 컷백 아스팔트를 제외한 연료유 및 석유제품의 인화점 측정시에 사용하는 TCC(Tag Closed Tester), 인화점이 -18 ~ 163℃인 연료유, 페인트, 레진 등 모든 석유제품의 인화점 측정시 사용하는 TOC (Tag Open Cup)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잔류탄소분 (Carbon Residue, KS M 2017)

오일을 공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불완전 연소시켜 열분해한 후에 생기는 코크스 상태의 탄화잔류물을 말한다. 내연기관용 윤활유와 같이 고온으로 작동시 사용되는 오일은 잔류탄소분으로 인하여 기계내부의 윤활면에 탄화물의 퇴적현상을 유발하며 이는 오일의 산화와 부식을 촉진하여 윤활을 저해한다. 일반적으로 휘발성이 높고 점도가 낮은 오일은
휘발성이 낮고 점도가 높은 오일에 비하여 잔류탄소분이 적다.

적점 (Dropping Point, KS M 2033, ASTM D 566)

그리스의 내열성을 확인하는 시험으로 반고체상의 그리스가 온도상승에 따라 액화되는 온도 즉, 최초에 융해적하하기 시작되는 최저의 온도를 적점이라고 하며 이는 증주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점도(Viscosity, KS M 2014)

점도란 액체내의 전단속도가 있을 때 그 전단속도 방향의 수직면에서 속도의 방향으로 단위면적에 따라 생기는 전단응력의 크기로서 표시하는 유체의 내부저항이다. 점도의
차원은 질량/길이×시간이고 단위는 N.s/m2와 포아즈(Ps) 및 센티포아즈(cPs)를 쓴다.


1Ps =0.1N.s/m2, 1cPs = 1/100 Ps

동점도(Kinematic Viscosity)

동점도란 점도를 그 액체의 동일상태(온도, 압력)에 있어서의 밀도로 나눈 값을 말하며, 그 차원은 (길이)2/시간이며, 단위로서는 m2/s와 보조단위로서 스톡스(St) 및 센티스톡스(cSt)를 쓴다.

1St = 0.0001m2/s, 1cSt = 1/100 St

점도지수(Viscosity Index, KS M 2014)

오일의 점도와 온도의 관곌를 지수로 나타내는 실험치로서 오일의 점도는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낮아지고 반대로 온도가 낮아지면 점도는 커진다. 점도지수가 높다는 것은 온도변화에 대한 점도의 변화가 적다는 것을 나타낸다. 점도지수는 오일의 열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이는 광유중 점도지수가 가장 좋은 미국의 펜실바니아산 오일을 100으로 하고 점도지수가 가장 낮은 Gulf Coast산 오일을 0으로 하여 이와 비교, 환산된 시험치이다.

주도 (Cone Penetration, KS M 2032, ASTM D 217)

그리스의 단단하기 즉 그리스가 얼마나 굳은가를 측정하는 시험으로 경도 또는 침입도라고 표현하며 가압하에서 그리스의 유동성을 표시하는 가장 중요한 시험중의 하나이다. 그리스의 경도는 증주제의 첨가량과 종류, 기유의 함량과 점도, 수분의 함유량 등에 의해서 좌우된다.

혼화주도 : 시험온도를 25±0.5℃로 유지하여 규정의 혼화기내에서 60회를 혼화한 직후에 측정한 주도
불혼화주도 : 시험온도 25±0.5℃에서 혼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주도
고형주도 : 주도 85이하의 그리스에 적용되며 규정치수로 절단된 고형시료의 25±0.5℃에서 측정한 주도

중화가 (Neutralization Number, KS M 2004)

중화란 어떤 용액에 H+이온과 OH-이온의 농도의 곱이 Kw(물의 이온 곱)보다 크게되면 이두이온은 결합하여 H2O가 형성된다. 이런 경우를 중화라 하며 석유제품에 있어서는 시료
1g속에 함유되어 있는 산 또는 알칼리성분을 중화하는데 소요된 수산화칼륨(KOH)또는 염산(HCl)에 상당하는 수산화칼륨의 mg수로서 전산가와 전알칼리가를 총칭하여 중화가라
한다. 이것은 오일의 정제도와 내연기관용 윤활유와 같이 오일중에 함유된 알칼리성 첨가제의 함량 또는 오일의 사용과정에서 일어난 산화의 정도를 확인하는데 시험 목적이
있다. 중화가를 측정하는 방법은 지시약적정법과 전위차적정법의 두가지가 있다.

전산가 : 시료 1g 중에 함유되어 있는 모든 산성 성분을 중화하는데 소요되는 KOH의 mg 수.
전알칼리가 : 시료 1g 중에 함유되어 있는 전알칼리성 성분을 중화하는데 소요되는 염산 또는 과염소산과 당량의 KOH의 mg수.
강산가 : 시료 1g 중에 함유되어 있는 강산성 성분을 중화하는데 소요되는 KOH의 mg 수.
강알칼리가 : 시료 1g 중에 함유되어 있는 강알칼리성 성분을 중화하는데 소요되는 산과 당량의 KOH의 mg 수.

증발량 (Evaporation loss, KS M 2037)

그리스중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과 저휘발성인 광유의 함유량을 확인하는 시험이며, 그리스는 경질광유의 함유로 인하여 고온부위에서 윤활제의 변질과 인화의 위험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스가 어느 온도의 환경에 있을 때 증발 소모되는 양을 증발량이라고 한다.
그리스류 증발량시험방법에는 시료 그대로 가열하여 시험하는 A법과 가열시료의 표면에 같은 온도의 공기를 세차게 내뿜어 증발을 촉진시켜 시험하는 B법이 있다.
그리스의 주성분은 기유, 증주제 및 첨가제이며, 그밖에 수분을 함유하지만 증발의 주체는 특히 기유의 증발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온에서는 기유나 첨가제등의 열화가 관여하여 커지는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시험방법상에서는 A법에 비하여 B법에서의 증발량이 크다.
또한 실용성과의 관계에서는 베어링온도가 높을 때, 마찰면에서의 유분의 증발이 윤활부족의 원인이 되기 쉬운 것으로 생각되어 고온에서 사용하는 그리스의 증발량은 적은 것이 바람직하다.

증주제

액체윤활제를 반고체상 또는 고체상의 그리스로 하기 위하여 첨가하는 것을 증주제라고 부르며, 비누계 및 비비누계의 여러 가지가 그 특성에 따라 각 용도의 그리스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첨가제

그리스는 기유와 증주제로 구성되지만 제성능을 개선.향상시키기 위하여 각종 첨가제가 사용된다. 산화방지제, 방식제.방청제, 금속불활성제 또는 부식방지제, 내하중제.극압제, 유성향상제, 마모방지제, 고체윤활제, 유동점강하제, 점도지수향상제, 구조안정제, 점착제 등이 자주 사용된다.

이와 같은 첨가제들은 고체윤활제를 제외하고 모두 윤활유에도 사용되는 것인데 그리스의 경우는 윤활유와 달리 첨가제가 갖는 극성이 그리스의 구조에 악영향을 미칠 때가 많으므로 극히 선택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동등한 효과를 위해서는 윤활유에 비하여 수배의 첨가량을 필요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두종류이상의 첨가제를 사용할 때, 그의 상호효과 및 그리스 구조에 대한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캐비테이션(Cavitation)

작동유등에 5%정도의 공기가 용존되어 있는데 이 공기는 펌프의 흡입측이나 릴리프밸브의 탱크포트 등에서 부압으로 인하여 기포를 발생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캐비테이션이라고 한다. 이때 기포가 고압부에서 급격히 파괴되며 진동과 소음을 발생시킴에 따라서 에로젼(erosion)이라고 부르는 금속파괴현상이 일어나므로 기기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황산회분 (Sulfated Ash Content, KS M 2006)

시료가 연소하고 남은 탄화잔류물에 황산을 가하고 이것을 가열하여 항량으로한 회분을 황산회분이라한다. 윤활유중에 함유되어 있는 금속계 첨가제의 함량과 사용유에 있어서 윤활개소로부터 발생하는 마모분의 함량을 확인하는데 시험의 목적이 있다.

협잡물 (Deleterious Particles, KS M 2048)

그리스류에 혼입된 협잡물을 크기별로 확인하는 시험으로 협잡물은 윤활면의 손상과 마모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규정된 Template에 시료를 채우고 현미경을 사용하여
협잡물의 크기에 따라 그 수를 측정한다.

혼화안정도 (Working Stability, KS M 2051)

혼화기에 충전한 시료에 유공판을 강제적으로 상하작동시켜 그리스에 기계적인 작용(전단)을 준 다음에 25℃로 하여 주도를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10만회 혼화가 많다.
그리스는 전단작용을 주면 망목상의 섬유가 파괴되어 연화된다. 그 정도는 전단작용의 크기와 비누기(증주제)의 성질에 따라 다르며, 비교적 작은 경우는 작동 정지하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수가 있고, 또한 베어링 등으로 교반되었을 때에는 연화되어 유출되는 일이있다. 혼화안정도의 수치가 혼화주도와 비교하여 변화가 클수록 기계적
안정성이 나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수명도 짧다고 할 수 있다.

회분 (Ash Content, KS M 2034)

회분의 함량은 그리스의 제조과정에서 검화할 때 사용된 금속염 등의 양에 의해 좌우되는데 이것은 윤활부위의 마찰을 증가시키므로 기계를 손상시키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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